블로그 (소식지 웹진)

이른바 ‘조선일보·전태일재단 협업’ 소동에 대한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성명

조선일보는 창간 104주년을 기념한다며 올해 3월 5일 부터 전태일재단 전 사무총장 한석호와 같이 기획기사를 열 번에 걸쳐 냈다. 정규직과 비정규직 차별을 줄이고 노동시장 양극화를 막겠다는 구실이었다. 애매한 창간 104주년이 이런 거창한 의제설정의 계기라니, 조선일보가 언제부터 노동자신문이라도 된 듯하다. 조선일보는 아예 첫머리부터 “전태일재단-조선일보 공동기획 [12 대 88의 사회를 넘자]”라고 제목을 달아…

더보기

‘KBS 조선일보·전태일재단 협업’ 소동에 대한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성명

제2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1940년 대 초. 일제는 조선과 일본민중들이 불리한 전황을 알지 못하도록 언론을 통제했다. 그래서 1945년 8월 15일, 이른바 일왕 히로히토의 옥음방송이 경성중앙방송을 통해서 송출되기 직전까지도 절대 다수의 조선민중들은 일본이 이기는 줄 알고 있었다. 그러나 1942년 무렵부터 여운형을 비롯한 지도자들과 지식인들 사이에 일본이 지고 있는 전황이 소리소문없이 퍼지고 있었다….

더보기

역사산책: 경성 트로이카의 길을 찾아서-항일투쟁과 사회혁명

강사: 류승완 박사(언론소비자주권행동 사무처장) 일시: 2024.6.8(토) 14:00~17:00 모임장소: 혜화역 주최: 노동전선, 전국결집 교육위원회 참가비 주최측 부담 문의: 박찬웅(010-7488-5666) 오세중(010-2471-2034) 노동자, 활동가들이 알아야 할 조선공산당(국내당), 경성 트로이카, 경성콤그룹, 조선공산당, 남로당의 역사적 장소 탐방 및 평가 [참가신청] 역사 산책을 통해서 무엇을 얻을 것인가! 본 프로그램의 취지와 의의에 대해 확인해 보세요! https://forms.gle/TBuudvMofaRrwm16A

더보기

3.1대혁명 105주년 기념 대회

3.1대혁명 105주년 기념날 탑골공원 부터 광화문 자주대회까지 대행진을 언론소비자주권행동에서도 끝까지 함께 참여하였습니다. 105년이 지났는데 ‘파묘’하지 못하는 후대들을 독립운동 선조들이 매서운 매질로 혼내는 것이였을까요? 차가운 겨울바람이 부는 궂은 날이었습니다. “우리 조선이 독립한 나라임과 조선 사람이 자주적인 민족임을 선언하노라.“ 105년 전 3월 1일 독립만세운동을 벌인 곳은 비단 서울만이 아닙니다. 평양 · 진남포…

더보기

언소주 칼럼

외부 언론사에 기고도 좋지만 언소주 자체 논평, 비평, 현장취재 등 칼럼을 지속적으로 생성 배포하겠습니다. 왜곡과 거짓 보도에 대응해서 비판부터 생성까지 언소주만의 칼럼을 단글 형식으로 배포하겠습니다. 비판과 생성까지 많은 분들의 ‘진짜 언론’을 기다립니다. 언론소비자가 언론개혁! 언론자주를 만들어 가는 주체입니다.

더보기

서울의소리 외신기자회견

1월 17일 오후3시 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된 외신기자 기자회견을 성황리에 잘 마쳤습니다. 서울의소리 방송을 통해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검찰공화국이 대한민국을 박정희전두환 시대의 부정부패와 최악의 언론 환경으로 후퇴시키고 있습니다.

더보기

KBS 수신료 거부 운동 동참하기

KBS 수신료 거부 운동 동참하기 보지도 믿지도 않는 KBS 땡윤 뉴스의 부활 수신료 분리 납부 신청하기 KBS의 월별 수신료 수입은 분리 징수 시행령이 공포된 작년 7월 다음 달부터 감소세가 두드러지기 시작했다. 8월 -23억 6,000만 원, 9월 -33억 3,000만 원, 10월, -26억 6,000만 원, 11월 -14억 3,000만 원 등 4개월 연속…

더보기

시민언론 탄압! 군부독재로 퇴행

시민언론 탄압! 군부독재로 퇴행!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고 시민방송 송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KT스카이라이프는 제휴사와 기본 계약 원칙을 지키지 않고 정권의 입맛에 따라 퇴출과 방송 송출 중단 결정을 내리고 있습니다. 시민방송은 20년간 위성방송 KT스카이라이프를 통해 방송을 송출해 왔는데 언론장악 이명박 정부의 탄압 속에서도 버텼습니다. 그런데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자 KT스카이라이프는 일방적으로 퇴출 결정을…

더보기

뉴스 공론장과 인터넷언론을 통제하는 다음카카오를 강력 규탄한다!

[기자회견문] 다음카카오 뉴스검색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뉴스 공론장과 인터넷언론을 통제하는 다음카카오를 강력 규탄한다! 다음카카오는 뉴스검색 기본값을 “전체언론사”로 즉각 복원하라! 지난 11월 22일 제대로 된 안내도 없이 자행된 다음카카오의 뉴스검색 서비스 축소가 복구되지 않고 있다. 다음카카오는 검색서비스 사업자이면서도 검색결과에 ‘검색제휴 언론사’을 배제하며 ‘제휴’의 의미를 일방적으로 무시한 ‘갑질’을 하고서도 현재까지 어떤 해명도…

더보기

2023 송년의밤

<감사합니다> 언론소비자주권행동 공동체 상영회 겸 송년회를 회원, 시민분들과 도란도란 모여 의미 있게 진행했습니다. 언론개혁, 언론 자주를 위해 언소주는 앞으로도 권력 감시와 투쟁의 길로 나아가겠습니다. 언소주가 어떻게 이끌어 나갈지 오신 분들의 한 분 한 분 말씀 속에서 방법을 고민하는 시간이었지만 무엇을 위해서 ‘언론개혁’이 필요 한지는 모두 통일이었습니다. “한반도 평화 실현하자.!!!” 올해…

더보기

언소주 소식10월

시민들의 자발적인 힘으로 ‘조선일보 폐간 마라톤 대회‘가 12년 만에 다시 열렸다. 2023 조선일보 폐간 춘천 마라톤 대회 시민 참가자가 약 300명가량 되었다. 조선일보 국제마라톤 대회 참가자는 2만 명이 넘었다고 하는데 숫자로 비교할 수 없는 것이 ’조선일보 폐간 춘천 마라톤대회‘에서 먹거리를 챙겨주시던 자원봉사자 한 분부터 마실 물과 빵, 음료까지 나눠 먹기…

더보기

조선일보는 사과 놀음을 당장 집어치워라

조선일보는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2주년 기자회견에 대하여 ‘尹 ‘부인 처신’ 뒤늦은 사과, 부인 문제 재발 방지가 관건‘이라는 제목의 사설을 내보냈다. 제목에서 보듯 따옴표로 담기는 했지만 ‘부인 처신’이라는 말로 심각한 범죄로 보이는 사안에 대하여 의도적인 축소를 시도하고 있다. 처신이라는 말에는 도덕적인 문제이니 사과로 끝날 수 있다는 뜻이 숨겨져 있다. 김건희 씨가…

더보기

서울의소리 방송 출연

서울의소리 박영식의 일레븐에 우희종 공동대표와 정성혜 사무처장이 출연하였다. 방송통신위원회와 언론진흥재단까지 가세해 정귄 비판 언론을 통제 탄압하고 있다. 정부 비판 기사를 쓴 경향, 뉴스타파, jtbc까지 기사가 마음에 안 들었는지 검찰로부터 압수수색을 당했다.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우희종 대표는 17일 어제 외신기자 기자회견에서 ‘박정희 군사독재 시대와 다름이 없다.’ 라고 말했다. 기자회견에서 밝혀진 더 충격적인 사실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