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소식지 웹진)

언소주소식 1월

회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언소주 소식지 1월호입니다. 언소주 일일소식은 페이스북에서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권력이 되어 버린 언론 권력은 국민이 의사결정을 위임함으로써 성립합니다. 하지만 사기업인 언론에게 국민이 권력을 맡긴 적이 없습니다. 주인도 아닌 자가 주인행세 하다가 잘못되면 혼나는게 맞습니다. 언론중재법 개정안이 필요한 것은, 국민이 주인인데 왜 언론 너희가 주인행세 하느냐 하는…

더보기

언소주소식 12월

여론조사는 엄밀한 표본추출과정과 체계적인 조사 디자인에 기초하지 못할 경우 실제 여론을 크게 왜곡하기 마련입니다.
지금 여론조사 보도는 무엇이 문제일까요?
이에 정통한 전문가를 모시고 강연을 듣고자 합니다.

더보기

언소주소식 11월

친일매국 언론이 권력자로 행세하는 대한민국
ㅡ이젠 조선일보를 안락사 시킬 때ㅡ

사회: 임지연(바른불교재가모임 상임대표)
발제: 이원영(언론소비자주권행동 공동대표)
토론:
박준의(촛불전진(준) 준비위원장)
최영묵(성공회대 교수)
안진걸(민생경제연구소장,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정책위원)
김의겸(국회의원, 열린민주당)

더보기

언소주소식 10월

<방송알림> 3차 검언개혁 촛불행동

3차 검언개혁 촛불행동 2부 순서에 언소주 이원영 대표가 출연하여 언론개혁의 절박성과 조선일보 폐간의 시급성에 관하여 민주기독시민연대 대표 양희삼 목사와 대담을 진행합니다.

더보기

언소주소식 9월

<행사알림>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초청강연회

언론을 가장한 범죄집단 조선일보의 뿌리를 캐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창립자 방응모의 친일매국 행각을 재일사학자 박인식 교수가 소상히 알릴 예정입니다.

더보기

언소주소식 8월

“검언유착이 극에 달하고 있다. 언론개혁도 검찰개혁에 좌우되고 있다!”

“구조적 전환을 꾀하는 새로운 모색이 필요하다. 국민이 주권을 제대로 행사할 수 있고, 검찰개혁이 근본부터 가능해질 수 있는 대안을 찾아야 할 상황이다. 권력지향적 구조를 국민봉사형 구조로 만들어야만 하겠다.

더보기

언소주소식 7월

“검찰은 인권수호 기관 아닌 인권대립 기관! 집중된 권력구조 분산 재구조화해야!”

검찰과 언론의 검은 커넥션, 검언유착이 대한민국 민주주의르를 집어삼키고 있다. 기소독점&기소편의, 영장독점&영장편의, 수사(지휘ㆍ종결)권&수사편의 권력으로 인권과 민주주의를 겁박하는 검찰과 그 개가 된 언론. 검찰개혁 없이는 언론개혁도 없다.

더보기

언소주소식 6월

“조선일보 윤석열 킹메이킹 기사, ‘이달의 가짜뉴스ㆍ나쁜뉴스’에 선정!”

조선일보 ‘윤석열 조부 묘소에 식칼과 부적, 인분을… ‘풍수테러’ 내사'(2021.5.19.) 기사는 “허위사실을 확인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보도하여 가짜뉴스를 확산시키는 조선일보의 ‘아님말고’ 무책임과 수준을 보여주는 유치한 창작물, 악의적인 가짜뉴스”

더보기

언소주소식 5월

“서울경제 4대강 보 기사, ‘이달의 가짜뉴스ㆍ나쁜뉴스’에 선정!”

서울경제 ‘文 지시한 4대강 보(洑) 개방… 3년 만에 수질은 더 나빠졌다'(2021.4.13.) 기사는 “정부(환경부)의 보도자료에서 선택적으로 문건을 발췌하여 의도적으로 왜곡 보도함으로서 국민을 속여 거짓 여론을 조성하고, 정부의 올바른 정책 수행을 방해하려는 악의적 의도로 작성된 아주 나쁜뉴스”

더보기

언소주소식 4월

“조선일보 원전기사, ‘이달의 가짜뉴스ㆍ나쁜뉴스’에 선정!”

조선일보 ‘[사설]세계 최고 원전 기업이 쓰러지기 직전이라니'(2020.3.27.) 기사는 세계적인 탈원전 정책의 흐름에 역행하는 친원전지향의 기사로 사실확인이 부족한 부정확한 잘못된 근거자료(가짜뉴스)로 정부의 탈원전 에너지 정책에 대해 국민을 호도하는(나쁜뉴스) 매우 심각한 허위정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