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보도자료
제목윤석열 정부의 mbc 탄압을 규탄하며 언론의 대응을 주목한다.2022-11-13 20:21
첨부파일[보도자료]언론소비자주권행동성명서1114.pdf (71.4KB)

[보도자료]


제목 : 윤석열 정부의 mbc 탄압을 규탄하며 언론의 대응을 주목한다.

발신 :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수신 : 각 언론사 사회부, 정치부, 편집부 



- 민주주의와 정의를 위해 국민들의 눈과 귀가 되어주시는 기자님들의 적극적인 보도를 부탁드립니다. -


- 윤석열 정부의 mbc 탄압을 규탄하며 언론의 대응을 주목한다

먼저 10월 29일에 일어난 참사에서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기원한다. 국민들은 아직도 그날 이 땅에서 일어난 비극과 윤정부가 참사 전후로 무방비와 무책임으로 일관한 사실에 대해 충격과 분노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국민들은 이러한 무능한 정부가 취한 이해할 수 없는 일련의 조치에 대해 언론이 보인 자세에 대해서도 절망해왔다. 아직도 우리는 누구를 어떻게 추모해야 할지조차 모르는 채 가슴앓이를 하고 있다. 그야말로 전례가 없는 기괴스러운 일들이 정부 주도로 이뤄지고 있음에도 언론이 스스로 사명을 포기하고 침묵하는 비겁함에 분노한다.


이런 암담한 언론 현실에 윤석열 정부는 MBC에 대한 지극히 후안무치한 보복을 자행했다. 대통령실은 11월 9일 “최근 MBC의 외교 관련 왜곡·편파 보도가 반복돼온 점을 고려해 취재 편의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참으로 치졸한 작태가 아닐 수 없다. 외교 관련 왜곡, 편파는 윤대통령 입이 진원지이다. 본인이 한 말에 기억나지 않는다는 답은 비상식적이다. 게다가 김은혜 홍보수석은 앞부분 ‘새끼’는 국내용이고 ‘바이든’은 ‘날리면’이라고 강변했다. 윤대통령의 말과 홍보수석의 해명이 아직도 제대로 정리되지 않았다. 이 역시 언론이 할 일을 하지 않고 눈치 보기에 급급하기 때문이다. 더구나 이 사안이 윤대통령의 말대로 국익에 관련된 내용이라면 언론이 앞장서 더욱 철저히 규명했어야 마땅하다.


윤대통령은 MBC에 대한 ‘대통령 전용기’ 탑승 배제에 대한 질문에 “대통령이 많은 국민들의 세금을 써가며 해외 순방을 하는 것은 그것이 중요한 국익이 걸려있기 때문”이며 “기자 여러분들도 그렇고 외교 안보 이슈에 관해서는 취재 편의를 제공한 것이고, 그런 차원에서 받아들여 주면 되겠다"라고 말했다. 전형적인 동문서답을 넘어 바보연기 가득한 코미디 한편을 보고 있는 기분이다. 국익이 걸려있다면 더 엄중한 감시를 받아야 한다. 그리고 전용기가 마치 자신의 사유재산인 것처럼 생각하는 비뚤어진 자세에 대해 언론이 나서 치열하게 지적해야 한다.


윤석열 정부 6개월은 혹시나 하던 국민의 기대를 여지없이 무너뜨린 절망적인 시간이었다. 우리는 현 정부의 무지, 무능, 무모가 우리 언론이 제 역할을 다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국내 언론들이 제대로 된 비판과 감시 기능을 하지 않기 때문에 윤석열 정부와 우리나라가 연일 해외 언론의 웃음거리가 되고 있다. 만일 국내 언론이 현 정부에 대한 비판과 감시를 제대로 했다면 국제적인 조롱거리가 되는 참담한 현실은 없었을 것이다. 해외 언론의 이런 시각이 안보, 외교, 국익에 막대한 손실을 가져오리라는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우리는 윤석열 대통령이 세계에서 가장 무능하고 인기 없는 대통령으로 평가받고 있음에 할 말을 잃는다. 대통령에 대한 인식과 품격이 곧 국격이 되기 때문이다. 윤 대통령에 대한 제대로 된 비판과 감시가 바로 국격을 높인다는 비장한 자세로 우리 언론이 제대로 된 역할을 해주기를 강력히 촉구한다.


우리는 이번 사태에 대하여 윤정부가 취하는 후속 조치와 언론의 향후 대응을 함께 지켜볼 것이다. 윤정부는 무시하는 듯한 태도를 보이고 있고 경향신문과 한겨레 기자들이 자발적 탑승 거부를 했다. 이번 사태에 대해 언론단체가 성명서 한 장 발표하는데 그치지 말고 힘을 합쳐 윤정부의 언론관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 제기를 하기를 기대한다. 언론 자유가 모든 자유의 바탕이 된다는 것은 자유 민주 국가의 상식이다. 윤정부는 기회 있을 때마다 자유를 강조해왔다. 자신이 뱉은 말과 행동을 부정하는 어리석음을 당장 멈추기를 요구한다.


언론에 묻는다. 윤 정부가 취하는 언론 탄압과 무시는 언론이 자초한 것은 아닌가? 검찰을 비롯한 정권의 눈치 살피기에 익숙한 기생 언론의 생리를 알아차린 정부가 이런 폭거를 마음놓고 저지른 것은 아니냐는 말이다. 비판과 감시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언제라도 아부와 굴종을 일삼을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지는 않았는지 언론 스스로 돌아볼 일이다.

우리는 작년 가짜 뉴스를 막기 위한 언론중재법 개정에 대해 언론노조를 비롯한 모든 언론 관련 단체가 반대하고 나선 사실을 똑똑히 기억한다. 특히 ‘언론탄압법’ ‘언론족쇄법’ '언론재갈법'이라 강변하며 국제언론단체까지 끌어들여 언론자유를 외치던 입을 주목한다. 현 정부의 무도한 언론 탄압 앞에서 부도덕한 갈라치기와 길들이기에 끌려다니지 않을지 매의 눈으로 감시를 늦추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정부와 언론 모두 냉철하게 자신을 돌아보고 뼈를 깎는 노력을 통하여 제자리를 찾기를 간곡히 촉구한다. 특히 윤석열 정부는 더 이상 반민주적인 폭거를 저질러 국민의 일상을 뒤흔들지 말아야 한다. 또한 이번 사태가 언론인에게는 기러기라는 부끄러운 호칭에서 벗어날 수 있는 전화위복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


다시 한번 10월 29일 참사에서 희생되신 분들의 평안과 부상자들의 빠른 일상 복귀를 진실과 정의를 기원하는 모든 민주 시민과 함께 간절히 기원한다. 


2022년 11월 14일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조중동 폐간을 위한 시민실천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