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고발

언론소비자주권행동은 국내 주요 시민단체와 함께 가짜뉴스 박멸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언론소비자주권행동 등은 그동안 다년간 조선일보의 가짜뉴스를 감시하고 분석해온 경험이 있다. 조선일보가 이번에도 여지없이 그들의 음모론 생성 알고리즘을 돌리고 있다는 징후는 추석 연휴를 전후로 대략 30여건의 화천대유관련 기사를 쏟아내고 있는 데에서 드러났다.

당시 윤석열 후보가 해명해야 할 비위 행위들은 장모의 불법행위, 부인 경력 위조, 본인 고발사주를 통한 검찰 사유화 시도 등으로 진퇴유곡에 빠진 상황이었다. 그런데 같은 기간 동안 윤 후보에 관한 기사는 단 한 건도 내지 않으면서 온통 이재명 후보와 관련하여 화천대유만 물고 늘어졌던 저의를 조선일보는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사회적 공기(公器)인 언론이 스스로의 책무를 저버리고 불법적으로 선거에 개입하고 있는 상황으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

언론소비자주권행동(민생경제연구소 후원)의 가짜뉴스․나쁜뉴스 감시 제보 프로젝트는 가짜뉴스 나쁜뉴스를 퍼트려도 마땅히 제재할 방법이 없는 현재의 언론풍토를 언론의 자유로 합리화하려는 정보 생산자들에게 경종을 울리고자 함이다.

정보의 생산과 소비 환경은 결이 다르다. 불량품을 정상제품으로 알고 적극 구매하는 왜곡된 소비자가 출현할 수 있는 환경이다. 문제는 내버려 두면 그 시장이 점점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왜곡된 소비자가 왜곡된 여론을 만들기 때문이다. 더불어서 생산자의 권력도 점점 커지는 구조다. 더 큰 심각성은 왜곡된 소비자들이 많아지면 짝퉁 생산자가 권력자 노릇을 하고 정상 소비자들이 정상 제품을 소비할 권리를 잃게 되는 데 있다. 이를 처벌하지 않고 방관하면 국가의 기초인 신뢰가 무너지는 사회가 된다.

고발성명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