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성명/칼럼
제목[성명] 조선ㆍ동아일보의 광복회장 비난은 도둑이 제 발 저린 친일수구언론의 발악일 뿐이다2020-08-20 13:41

[언소주 연대활동]
ㅡ 언소주가 함께 합니다


<성명>

조선ㆍ동아일보의 광복회장 비난은 친일 수구언론의 발악일 뿐이다


김원웅 광복회장의 광복절 75주년 기념사를 두고 조선ㆍ동아일보가 악의적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광복절 행사에서 친일 잔재 청산해야 한다는 광복회장의 연설을 향해, 두 신문은 나란히 사설에서 “건국 현실을 도외시한 철부지 운동 논리”(조선일보), “편향적이고 분열적 언사”(동아일보)라며 불편한 심기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조선일보는 4일 동안 무려 50여 개의 기사에서 김원웅 회장을 언급하며 공격적으로 이슈몰이에 나서고 있다.


두 신문이 이토록 호들갑을 떠는 까닭을 유추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바로 두 신문의 감출 수 없는 친일 행적 때문이다. 일제강점기 최악의 암흑기에 우리 민중이 압제 속에서 고통을 당하고 있을 때, 두 신문은 해마다(1937-1940) 1월 1일이 되면 1면 머리에 일왕부부의 사진을 크게 싣고 충성을 맹세했으며, 일왕의 생일 때도, 일본의 건국기념일에도 일왕의 ‘성덕’을 기리며 ‘극충극성’(克忠克誠)을 맹세했다. 일제가 침략전쟁에 동원하기 위해 조선에서 지원병제도를 실시하자 두 신문은 이를 지지하면서 우리 젊은이들을 죽음의 전쟁터로 내모는 데 앞장섰다.


조선일보는 이 지원병제도를 가리켜 “내선일체가 실현된 획기적인 사건”이라며, “누가 감격치 아니하며 감사치 않으랴”라고 썼다. 동아일보는 1932년 1월 한인애국단원 이봉창 의사가 일왕에게 폭탄을 던진 의거를 “대불경사건(大不敬事件)”이라 부르고 이 의사를 “대역죄인(大逆罪人)”이라고 썼으며, 조선일보는 1932년 4월 윤봉길 의사가 상해 홍구 공원에서 일왕생일에 폭탄을 던진 의거를 “흉행”(凶行, 흉악한 행동)이라고 표현했다.


두 신문의 친일 DNA는 일제강점기에만 머무르지 않았다. 지난해 7월 일본이 한국에 대해 수출 규제를 하면서 경제전쟁을 시작했을 때 조선일보는 아베 신조의 경제침략에 부화뇌동하는 기사를 쏟아내었다. 조선일보 일본어판 기사는 “한국은 무슨 낯짝으로 일본의 투자를 기대하나”라는 제목을 달아 이 신문이 어느 나라 신문인지 아연케 하고, 우리 국민들의 얼굴을 뜨겁게 만들었다. 국민들의 자발적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폄훼하였고, 이에 분노한 시민들은 지난해 11차례에 걸친‘NO 아베 촛불집회’ 행진의 발걸음을 조선일보 사옥 앞으로 옮겼다.


2차 대전이 끝나자 프랑스는 나치에게 부역한 민족 반역 언론인들을 가장 먼저 숙청했다. 반민족 세력을 척결할 때 나치에 협력한 언론인들이 여론을 호도해 방해공작을 펼칠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다. 이와 달리 광복 후 민족 반역자들을 처단하지 못한 우리에게 친일 청산은 여전히 미완의 과제로 남아있다. 친일을 미화하는 국정교과서 추진, 임시정부의 법통을 부정하는 ‘건국절’ 논란, 일본군 성노예와 강제징용 관련 사법농단, 지난해 물의를 빚은 서적 ‘반일 종족주의’ 등 친일 민족반역 세력이 여전히 준동하는 배경에 바로 조선ㆍ동아일보가 버티고 있다. 역사를 윤색하며 여론을 호도하는 수구언론의 방해공작이 광복 75년이 지난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생존 애국지사 70여 분을 포함해 독립투사들의 후손 8,000여 명으로 구성된 광복회 회장을 향해 반민족 수구언론이 독설을 퍼붓는 현재의 광경은 친일 잔재 청산의 중요성을 다시금 일깨워주고 있다. 광복 75주년을 맞는 올해는 항일무장투쟁의 금자탑인 봉오동ㆍ청산리 전승 100주년과 한국광복군 창군 80주년이 되는 해이자, 3.1운동을 총칼로 짓밟은 일제의 문화통치 전환의 산물 조선ㆍ동아일보가 창간 100년이 되는 해이기도 하다. 민족의 염원을 배신하고 거짓 여론을 조작하는데 100년을 바쳐온 두 신문을 제대로 청산해 내지 않고서는 민족의 미래는 없다. 조선ㆍ동아 거짓과 배신의 100년 청산 시민행동 57개 단체는 두 수구언론을 완전히 청산하는 날까지 광복회를 비롯해 민족 구성원 모두와 함께 연대하며 투쟁할 것이다.


2020년 8월 20일


조선동아 거짓과 배신의 100년 청산 시민행동(조선동아청산시민행동,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외 57개 단체)


#조선일보#동아일보#조선동아폐간#조선동아청산#수구언론#친일언론#매국언론